전기차 아이오닉5와 테슬라 모델3의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 현대
아이오닉5는 1등급, 테슬라 모델3는 2등급으로
나타났습니다.
KNCAP란?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자동차 충돌기준 등 법적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하여
제작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
(EURO NCAP, US NCAP 등 주요국 모두 실시 중)
자동차안전도평가는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외부에 충돌한 보호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보행자안전성과 함께,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합니다.
현대 아이오닉5는 100점 만점 중 92.1점으로
1등급으로 평가 되었습니다.
충돌안전성 검사 : 59.29 / 60
보행자 안정성 : 13.64 / 20
사고예방 안정성 : 19.17 / 20
충돌안전성 분야는 충돌 시 승객보호
성능이 높게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이었고, 보행자안전성 분야는
머리충격 시험 결과 중상가능성이 높은
영역이 약 15%로 양호한 수준이며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는
후측방접근경고장치가 점수가 낮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첨단장치가 설치돼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테슬라 모델3는 83.3점으로 1등급
수준의 점수이나 보행자안정성에서
보통수준으로 평가되어
2등급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충돌안정성 검사 : 59.77 / 60
보행자 안정성 : 11.68 / 20
사고예방 안정성 : 11.89 / 20
충돌안전성 분야는 충돌 시 승객보호
성능이 높게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이었으나, 보행자안전성 분야는
머리충격 시험 결과 중상가능성이 높은
영역이 약 26%로 높게 나타나는 보통
수준의 평가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는
비상자동제동장치의 감지성능이 부족하거나,
차로유지지원장치가 곡선구간에서 차로를
이탈하는 등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자동차안전도 평가점수에 따른 등급
정부는 친환경차 구매와 자동차의 자율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미래차 전환시기인 만큼
시험항목을 고도화해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도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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