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볼보자동차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71개 차종 478,37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판매한 E300 29,769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되어 우선 시정조치(리콜)에
갈음하여 소유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 해당 차량은 3월 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보상금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E300 4MATIC 등 153개 차종 252,065대(판매이전 포함)는
비상통신시스템(eCall)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차량 충돌로
인해 통신장치의 전원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 차량의
위치 정보가 벤츠 비상센터로 잘못 전송되어 사고 시
탑승자들의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 E300 4MATIC 등 153개 차종은 3월 1일부터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합니다.
Mercedes-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 256대는
스타트 모터의 전원공급배선이 모터 본체와의 간섭으로
배선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합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Mercedes-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은
2월 26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189,974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차량은 2월 25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진행하고 있습니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어코드 2,799대는
앞쪽 구동축(드라이브샤프트)에 장착되어 있는 다이나믹 댐퍼
(드라이브샤프트의 진동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의 접착제 불량으로
구동축과 다이나믹 댐퍼 사이에 간극이 발생하고, 이 간극
사이로 염분 성분이 스며들 경우 구동축이 부식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 차량은 2월 15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패스파인더 396대는
브레이크 페달 아래에 설치된 브레이크 등 스위치의
설치 위치 불량으로 장시간 사용 시 브레이크 스위치가 고착되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주행 중 브레이크 등이
계속 점등되어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 차량은 2월 24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에서 수입, 판매한
Continental 1,775대는 변속기제어장치 커넥터 및 변속기제어장치와
엔진/변속기 간 연결 배선 커넥터의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수분이 유입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차량은 2월 18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rteon 2.0 TDI 4M 등 2개 차종 922대는
보조 연료탱크 내 부품(흡입제트펌프)이 기울진 상태로
장착되어 계기판의 연료표시가 연료탱크에 남아 있는
연료량보다 많게 표시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잔류량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 차량은 2월 22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C40 270대는
브레이크제어장치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더라도 제동 신호가 브레이크제어장치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 차량은 2월 24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BMW 520i 등
7개 차종 145대는 뒤쪽 구동축(드라이브샤프트)의 강도 부족으로 주행 중
구동축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갑니다.
→ 해당 차량은 2월 1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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