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문학이야기

[천문학 이야기]; 태양의 운동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태양의 운동

달이 지구 주위를 궤도 운동하는 동안 우리는 달의 위상을 보게 되는데 태양빛이 비치는 부분이 변화하게 된다.

달은 우주공간에서 우리와 가장 가까운 이웃이다. 태양을 제외하면 달은 밤하늘에서 지금까지는 가장 밝은 천체이다.

태양과 같이 달은 배경에 있는 별들을 사이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태양과는 달리 달의 관측된 운동에 대한 설명은 아주 확실하다. 달은 실제 지구 주위를 공전한다.

달의 위상

달의 겁토기 모습은 아지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변화를 보인다.

위상을 거치는데 이는 완전히 반복되는데 29일보다 약간 더 걸리는 규칙적인 변화를 보인다.

이러한 원간 순환에서 가각 다른 시각에서 달의 겉보기 모습을 보여주고 잇다.

하늘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 신원에서 시작하여 달은 매일 조금씩 더 부품 어지는 것처럼 보이면서,

점점 커지는 초승달로 보일 수 있다. 신월에서 1주일이 지나면,

달이 완전히 비추어 져을때 보게 되는 원반의 절반이 보인다.

이 위상을 상현달이라고 부른다. 이는 그다음 1주일 도안 달은 점점 더 차오르면서,

신월이 된 2주 후에 보름달이 보일 때까지 점점 차오르는 위상을 통과해 가게 도니다.

보름달이 보이고 난 후에 2주일 동안은 달이 작아지게 되는데

이제 기우는 달을 거쳐서 하현을 지난 후에 그믐달의 위상을 거챠 결국 신월이 되어 버린다.

하늘에서 달의 위치는 지구에서 바라볼 때 그위상에 다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태양빛이 시들해지는 늦은 오후에 보이게 되는데 이때는 이미 달이 하늘 높이 떠 있게 된다.

달은 물론  매일 밤 크기나 모양이 실제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

달의 전체 원반은 어니 때나 벼하지 않고 크기가 일정하다. 왜 달의 위상을 우리는 보게 되는 것일지 궁금하다.

그 다음 태양과 다른 별들과는 달리 달은 달 자체로 빛을 발하지 못한다.

삭망월과 항성월

달이 지구 주위를 공전할 때 하늘에서 달의 위치는 별들에 상대적으로 변화한다.

항성 월은 달은 한 번의 공전을 다 마치고 천구상에서 그 시작했던 점으로 되돌아온다.

달이 자기 위상을 완전히 한번 반복하는데 걸리는 사간을 삭망월이라고 한다.

삭망월은 태양일이 항성일 보다 더 긴 것과 같은 이유로 항성 월보다 길다.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 공전 때문에 달은 자기 궤도에서 같은 위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한 바퀴 조금 더 돌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